학년 | 학기 | 이수 구분 |
교 과 목 명 | 학점 | 학기 | 이수 구분 |
교 과 목 명 | 학점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1 | 교양 | <글로벌마인드 영역>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1(교필) |
2/3 | 2 | 교양 | <글로벌마인드 영역>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2(교필) |
2/3 | ||
<SW기초심화 영역 1> | 3/3 | <SW기초심화 영역 2> | 3/3 | |||||||
<도덕성및인성 영역> Sol-Sup(교필) |
2/2 | 교양영역 자율선택 | 2/2 | |||||||
교직 | 교육학개론 | 2/2 | 교직 | 교육심리 | 2/2 | |||||
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| 2/2 | |||||||||
전필 | 유아교육론 | 3/3 | 전필 | 놀이지도 | 3/3 | |||||
영유아발달 | 3/3 | 전선 | 유아논리 및 논술 | 3/3 | ||||||
전선 | Freshman Seminar | 2/2 | ||||||||
여름 학기 |
전필 | 아동문학교육 | 3/3 | 겨울 학기 |
- | |||||
2 | 1 | 교양 | <글로컬마인드 함양>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3(교필) |
2/3 | 2 | 교양 | <글로컬마인드 함양>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4(교필) |
2/3 | ||
전공심화트랙 | 교사리더십 | 3/3 | 전공심화트랙 | 아동권리와 복지 | 3/3 | |||||
교직 | 교육과정 | 2/2 | 교직 | 교육철학 및 교육사 | 2/2 | |||||
전필 |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| 4/4 | ||||||||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| 2/2 | |||||||||
전필 | 유아교육과정 | 3/3 | 아동건강교육 | 3/3 | ||||||
전선 | 유아음악교육 | 3/3 | ||||||||
전선 | 아동미술 | 3/3 | ||||||||
유아교육현장프로젝트 | 2/2 | |||||||||
3 | 1 | 전공심화트랙 | 다문화이이해교육 | 택1 | 3/3 | 2 | 전공심화트랙 | 세계시민교육 | 택1 | 3/3 |
박물관교육 |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| |||||||||
정신건강론 | 3/3 | |||||||||
보육교사인성론 | 3/3 | |||||||||
교직 | 특수교육학개론 | 2/2 | 교직 |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 2/2 | |||||
교육봉사활동 | 2/0 | |||||||||
전필 | 유아교과교육론 | 3/3 | 전필 | 영유아교수방법론 | 4/4 | |||||
전선 | 아동생활지도 | 3/3 | ||||||||
전선 | 언어지도 | 3/3 | ||||||||
아동수학지도 | 3/3 | |||||||||
4 | 1 | 교직 | 학교현장실습 | 2/2 | 2 | 교직 | 교육법 | 2/2 | ||
교직실무 | 2/2 | |||||||||
전선 |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| 3/3 | 전선 |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| 3/3 | |||||
보육실습 | 3/3 | |||||||||
심화실습 및 연구 | 2/2 | |||||||||
유아동작교육 | 3/3 | |||||||||
부모교육론 | 3/3 | |||||||||
유아사회교육 | 3/3 | |||||||||
교육통계 | 2/2 | |||||||||
유아과학교육 | 2/2 | |||||||||
유아안전교육 | 3/3 | 교직입문세미나 | 1/1 | |||||||
계 (학점/시수) | 전필: 29/29, 전선: 50/50, 트랙: 18/18, 교직: 24/22, 교양: 18/22 | 139학점 |
CDR은 대학에서 학부(과) 전공단위별로 해당 전공을 통하여 진출할 수 있는 분야를 정하여 전략적 교육과정을 로드맵하여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.학생들은 CDR을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하여 본인의 경력을 개발하고, 미래를 설계함으로써 전문 직종으로의 취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. CDR에는 해당 분야에 필요한 교과목 이수를 통한 전공역량 개발, 관련 직종으로의 진출을 위한 자격증 취득 등 자율적인 역량 개발을 포함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.
CDR | 유치원 교사, 어린이집 교사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↑ | |||||
자격증 | 유치원 정교사 2급, 보육교사 2급 | ||||
↑ | |||||
전공역량 | 유치원 현장 및 학습자 이해 역량 |
교육과정 운영 역량 | 수업실행 역량 | 학급운영 역량 | 교직인성 및 전문성개발 노력 역량 |
↑ | ↑ | ↑ | ↑ | ↑ | |
교과목 |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 아동권리와 복지(전공심화) 정신건강론(전공심화)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|
아동문학교육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언어지도 아동미술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과학지도 유아동작교육 유아사회교육 |
유아교육현장프로젝트1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과교육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현장프로젝트2 |
아동건강교육 아동생활지도 보육실습1 부모교육론 보육실습2 |
Freshman Seminar 유아논리및논술 교사리더십(전공심화) 다문화이해교육(전공심화) 박물관교육(전공심화) 보육교사인성론(전공심화) 세계시민교육(전공심화) 문화예술교육의이해(전공심화) 교직입문세미나 |